하노이의 분짜를 호치민에서 맛보기 vietnam - 2002 and on

하노이를 찾는 사람들은 누구나 분짜 (구운 돼지 고기와 쌀국수)를 맛보는 것이 상식이다.



그런데, 요즘은 호치민에서도 인기가 많다.

호치민에서 가볼만 한 분짜 전문점들은 아래와 같다.

Miss Mui’s Hanoi Bun Cha at 114 Nguyen Cong Tru Street in District 1
Bun Cha Tay Ho, 40 Tran Cao Van Street, District 1
Bun Cha Van An at 2 Truong Son Street in Tan Binh District
Bun cha Hanoi Anh Hong at 140B Ly Chinh Thang Street in District 3.


 

돼지고기는 갈아서 패티로 만들거나 삼겹살 조각을 숯불에 구워서 준비한다.

굽고 나서도 말라버리거나 지방이 너무 많지 않도록 고기 선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패티는 주로 어깨 고기를 갈아서 소금, 후추, 설탕, 양파, 느억 맘 (생선 발효 소스)등을 넣어 준비한다.

패티가 기름기가 모자라면 식용유를 더 넣어 손가락 두 세개 정도로 둥글게 만든 후 눌러서 모양을 잡는다.

바나나 잎에 패티를 싸서 구울 수도 있는데, 향취를 더하고 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삼겹살 조각도 같은 양념을 하여 숯불에 굽는데, 불을 약하게 해야 적당히 잘 익고 향이 좋다.

쌀국수는 희고 작은 쌀알을 사용해야 부드럽고 맛이 있다.

분짜를 만드는데 제일 어려운 것이 소스준비이다.

이 소스가 분짜의 '영혼'이기 때문이다.

묽게 희석한 생선소스, 식초, 설당, 마늘과 파파야, 당근, 고추 채를 섞어 만드는데, 너무 짜도 안되고, 너무 달거나 시어도 안된다.

또 중요한 것은 곁들여 먹는 날 채소들이다. 상치, 고수, 민트, 바실, 물미나리, 바나나꽃, 콩나물 등을 내어 놓아야 한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분짜를 먹을 때 짜죠 (스프링 롤)를 같이 먹는다. 잘 튀겨 작게 잘라놓은 스프링롤은 각기 다른 내용물들의 향취를 더해준다.
 
-Tuoi Tre


7년 전인가 하노이 길거리에서 사먹은 분짜가 제일 맛있었던 것 같다.
나중에 비싼 식당에서도 사먹어 봤지만, 맛은 좀...

나중에 시간되면 한번 분짜 먹으러 시내에 가봐야지...

만들어 먹을 엄두는 안나고.


덧글

  • 2011/10/19 19:0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Nachito Libre 2011/10/20 11:49 #

    뭐, 고기 다 잘먹는 거 같아요.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염소고기... 그리고 개고기, 쥐고기, 개구리고기...-_-;;
    가격 땜에 돼지고기를 더 많이 먹는 거 같긴 하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086
1362
1094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