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근평이 무서워하는 “미증유의 국난 4가지" blah blah

 


 

 

중국어에는 재앙은 홀로 오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일본말로 하자면 우는 얼굴에 벌” “설상가상같은 뜻이 될 것이다.


독일어에도 재앙은 하나만 오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으니 이는 세계 공통의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2020 128, 중국의 인터넷에는 후베이성의 여러 도시에서 수 많은 까마귀들이 상공을 날아다니며까아 까아시끄럽게 울어대다가 곧 엄청난 무리가 되어 하늘을 뒤덮는영상이 많이 올라온 적이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떤 인터넷 유저는 1개월 전에 북경에도 적지 않은 까마귀들이 머리 위를 날아다니는 것을 보았다고 증언하기도 하였다.

 

까마귀 무리가 후베이성의 여러 곳을 날아다니는 것에 대하여 한 네티즌은 까마귀가죽음의 냄새를 맡고 찾아온다는 옛말에 근거하여, 후베이성 각지에서 우한폐렴으로 사망한 사람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또 어떤 사람은 까마귀가 무리를 크게 지어 날아다니는 것은 불길의 상징이며 우한폐렴의창궐 외에도 또 다른 재앙이 중국을 덮쳐오는 전조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표하기도 하였다.








 

2012 1115일 개최된 중국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1회 회의에서 총서기로 선출된 습근평은 1기의 5년 임기중 권력을 확고히 하고 현재 임기인 2기에서는 독재체제를 확립시키고 있다.

 

이 습근평 체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 중국이 직면하고 있는 4개의 국난이다.


4개의 국난은 어떤 것들일까.

 







첫 번째 국난 아프리카 돼지 열병의 만연

 

일본의 농림수산성은 2019 12 24, 일본내의 감염이 확인된 돼지 콜레라 (Classical swine fever)”의 명칭을 돼지 열병으로 바꾸고, 동시에 중국과 한국에서 감염이확대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 콜레라 (African swine fever)”의 명칭을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하였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아프리카 돼지 콜레라를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라고 칭한다.

 


2020 18일 기자회견을 실시한 중국정부의 농업농촌부 부부장은 중국 국내에서 만연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해 아래와 같이발표하였다.

 

1.  2018 8 3일 요녕성 심양시의 양돈장에서 최초의 감염이 확인되었고 지금까지 전국에서 162건의 발생이확인되었으며 총 120만 마리의 돼지가 감염의 이유로 살처분되었다.


2.  2019년 연간으로는 전국에 63건이 확인되어총 39만 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되었다. 4월을 제외한11개월의 발생건수는 1자리 수를 유지하였다.


3.  목하 전국의 일급 행정구(, 자치구,직할시)에서는 운남성에서 1건 발생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에 의한 봉쇄는 해제되지 않았으나 나머지 30개의 일급행정구들은 해제되었다.

 

이렇듯 2018 83일 요녕성에서 처음 감염이 확인된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급속히 감염지역이 확대되어 9개월 후 인 2019 4 19일에는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운남성에서 감염이 확인되어 결국 전국이 감염되었다.

 

세계 돈육 생산량과 돈육 소비량은 각각 약 1 1000만 톤 전후이며 중국의 생산량 및 소비량은 5500만 톤으로, 대략 세계의 50%정도를 점하고 있다.

 

한편 돼지고기 교역량은 연간 약 800만 톤 정도로, 유럽연합, 미국, 캐나다 3개국에의 수출량이 85% 정도이며 중국에 대해추가로 수출할 여력은 없는 실정이다.

 

중국의 아프리카 돼지 열병 만연은 돼지고기 생산량 저하로 가격이 상승하여 소비자가일시적으로 기피하게 되는 동시에 돼지고기에 대한 수요가 강해진다는 상반된 작용을 초래한다.

 

돼지고기 공급 부족에 대한 불만이 중국정부를 향하는 것은 필연의 결과이다.


먹는 것에 대한 원망은 무섭다라고 하는 것이니 돼지고기 부족은 중국정부에게 물리적으로해결하기 힘든 국난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국난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우한 폐렴

 


2020 211, 세계보건기구는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명칭을 종래에 사용하던2019-nCov에서 SARS-CoV-2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2)로 바꾸는 동시에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병명을 COVID-19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무미건조한 이름을 붙인 세계보건기구의 속셈은 우한이라는 지명을 은폐하고자하는 중국에의 대응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기에 필자는 굳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이라는 명칭을 계속 사용한다.

 

2019 12월에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우한폐렴은 중국정부에 의한 초동 대응의 늦장과 정보통제에 의해 중국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감염을 확대해가고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3 15일 오전2시까지 AFP의 통계에 따르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는 세계137개국에서 15 1760명에 달하고 사망자는5764명에 이른다.

 

중국 본토의 감염자는 8 824,사망자는 3189, 65541명이 회복되었다고 한다.

 

또한 3 13일에서14일까지 새로운 감염자는 11, 사망자는13명이라고 한다.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13일에서 14일까지의 감염자가 1 1026명 늘어7 943명이 되고, 사망자는404명이 늘어 2575명이 되었다.

 

습근평은 국가주석으로 3 12일 신형코로나바이러스의 진원지인 우한을 감염확대 후 처음으로 방문하였다.

같은 날, 우한시는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1만 명 규모의 우한폐렴 환자들이 수용되어 있던 총 14개의 가설 병원이 폐쇄되고수용되어 있던 환자 대부분이 쾌유하였다고 보도하였다.

 

습근평은 가설병원의 폐쇄를 근거로 중국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의 봉쇄에 성공하여승리하였다고 세계에 선언하였으나 가설병원에 수용되어 있던 환자들은 완전히 치유되지 않은 상태로 강제적으로 귀가하였다고 하는 것이 실태이다.

 

중국 국내에서는 우한폐렴의 사망자수가 통제 관리되어 일정 수준이상의 사망자는 사인을다른 이름으로 보고하고 있기에, 중국정부에 따른 공식발표는 신용하기 힘들다.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는 우한폐렴은 중국에 최대급의 국난이며 습근평정권은 이 사태를 잘못 대응하면 국가로서의 신용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습근평 자신의 기반을 잃을 수도 있는 것이다.

 



세 번째 국난 해충의 습격

 


학명이 Spodoptera Frugiperda인 츠마지로쿠사요토우의중국 이름은 草地貪夜蛾 또는秋行軍蟲, 영어로는 Fall Armyworm이며 나방의 일종인 해충이다.

 

중국을 습격하는 이 해충에 대해서는 2019 5 31일자의 기사 미국산 식량 수출입제한에 위세를 부리지만 사실은 식량조달에 곤란함을 겪고 있는 중국이라는기사에서 다루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이 해충은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나 아열대 지역을 기원으로 하며, 번식이 빠르고 넓게 확대되며 근절이 어렵다애벌레가 농업에 미치는 손실이 막대하여 각종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온다고 한다.

 

2019 5월시점에 이미 중국 운남성에 침입하여있던 이 해충들은 광시 치완족 자치구, 광동성, 귀주성, 호남성, 해남성 등으로 세력을 확대하여 농작물에많은 피해를 가져왔다.

 

2020 220, 중국 정부 농업농촌부는 2020년이 해충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발행하였고 전국의 농민들에게 경종을 울렸다.

 

2020 210일까지 운남성사천성 등의 지역에 이 해충의 존재가 확인된 면적이 400 평방 킬로미터에 이르고 수량은2019년 동기의 90배에 달한다고 하였으며 전국에서 방제작전을 전개해야 할 필요가있는 면적이 5 3333 에서 6 6667 평방 킬로미터에 달한다고 상정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5만이니 6만 평방킬로미터니 하면 이 면적이 잘 상상이 안되겠지만, 일본의 면적이 약 38만 평방 킬로미터, 칸토와 토카이 지방을 합하면 약 6 1000 평방 킬로미터라고 하면 쉽게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의 면적은 모두 농지만의 면적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해충은 유충상태로 겨울을 보내고 봄이 되면 날개가 생기고 나방의 성충이 되어이동을 시작하지만 그 성질은 다식성의 해충이고 옥수수, 수수, , , 사탕수수 등을 포함해 46 202종의 식물에 기생하여 생활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 해충의 진화 과정에서 옥수수를 주식을 삼는 형과 쌀 종류를 주식으로삼는 형으로 분화하는데, 중국의 경우는 옥수수형이라고 한다.

 

이렇게 올해의 해충이 작년의 90배 수량에 달하면 그 피해는 매우 크고 치명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옥수수 재배면적의 50% 이상이 이 해충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기에 중국옥수수 생산에 미치는 타격은 매우 크다고 생각할 수 있다.

 





4 번째 국난 사막 메뚜기의 습격



 

2020 211, 국제연합식량농업기관은 전세계에 사막 메뚜기의 대량 발생으로 인한 재해에대하여 경보를 발표하였다.


이 경보를 받은 중국 정부 국가임업초원국은 사막 메뚜기의 재해 예방,억제에 대한 긴급 통지를 발령하였다.




1.   최근 사막 메뚜기 재해는 동아프리카에서 인도, 파키스탄까지 만연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는 사막 메뚜기의 침입 위험에 직면해있다. 사막 메뚜기가우리나라에 침입할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재해 예방 및 억제 작업을 계속 실천하여야 한다.


2.    메뚜기는 우리나라의 초원지대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어 매년 발생하는 피해면적은평균 10만 평방 킬로미터이며 최고 20만 평방미터에 해당하는 지역이 피해를 본 적이 있다.


3.    이번 아프리카를 기원으로 하는 사막 메뚜기 재해는 그 발생 범위가 넓고 손실이매우 크며 발전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으며 하루에 150 킬로미터의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사막 메뚜기에 의한 피해는 국제사회나많은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있어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중국정부 국무원은 국가의 중대사로 하여 사막 메뚜기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4.    FAO에 따르면 아프리카로부터 시작한 사막 메뚜기 재해는 초기단계에서 억제하지못했으며 2020 6월 경까지도 억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나 그런경우 메뚜기의 개체 수는 현재의 500배까지 불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된다.


5.    기후조건에 따라서, 이번 발생한 메뚜기 떼는 파키스탄과 인도로부터 티베트에직접 침입하는 루트, 버마를 경유해 운남성에 침투하는 루트, 카자흐스탄을경유해 신장 위구르 자치주에 침입하는 경우 등 3가지의 경우를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운남성, 티벳 자치구, 위구르 자치구 등의 인도파키스탄 버마 접경지대의 감시를 강화하고 중요한 변화가 있으면 빨리 국가 임업 초원국 초원관리사나 임업 초원병해충예방스테이션에 보고할 필요가 있다.

 





곤충 전문가에 따르면, 세계중의 메뚜기는 7종의 변종이 있어, 중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동아시아 메뚜기, 아시아 메뚜기,티벳 메뚜기의 3종이지만 현재 인도나 파키스탄을 덮친 재앙이 되고 있는 것은 아프리카기원의 사막 메뚜기 또는 지중해 메뚜기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사막 메뚜기는 운남성에 피해를 입힌 기록이 있지만 막대한 재난을일으킨 적은 없다고 한다.

 

1평방 킬로미터를 뒤덮는 메뚜기 떼는 하루에3 5천명 분의 곡물을 먹어 치운다고 하며, 메뚜기가 중국에 침입하게 되면 중국의 곡물 생산량에 큰 영향을 끼쳐, 곡물 부족으로 인한 가격 상승과 수입량의 증대 등으로 심각한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

 

현재 4000 억 마리의 메뚜기 떼에 공격을 받고 있는 인도의라자스탄주는 대량의 농작물이 메뚜기 떼에 의해 고갈되고 있으며 그 피해는 근접지역에도 번져가고 있다.

 

인도 학자의 예측에 따르면 메뚜기의 재해에 의해 인도 식량 생산량은 30~50%까지 줄어들 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 사막 메뚜기가 중국에 침입할지 어떨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2 23일부터 3 5일까지 파키스탄에 예방작업 팀을 파견하여 동향을 조사했을 정도이니 메뚜기의 습격에 공포감을가지고 있는 것은 틀림이 없을 것이다.

 















중국이 직면한 4개의 국난에 대해 위에 서술하였지만 그 것은 앞에서도적었듯이 재앙은 홀로 오지 않는 다는 옛말의 정확성을 증명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된다.

 

중국이라는 만만치 않은 국가는 이러한 4개의 국난을 극복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것을 적절히 해결하는 것은 국가지도부의 탁월한 능력이필요한 것이므로 우리 외국인들은 그들의 솜씨를 지켜보도록 합시다.


https://headlines.yahoo.co.jp/article?a=20200324-00071224-gendaibiz-cn&p=1






통계 위젯 (화이트)

91152
1897
1048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