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인과 싸우는 태국 성노동자들 thai 2013





(치앙마이, 태국)

한 무리의 여성들이 테이블에 둘러앉아 여러가지 색상의 실로 드림캐쳐를 만들고 있다. 

그녀들은 가족과 일, 그리고 치앙마이를 감싸고 있는 진한 스모그 등에 대해 잡담을 하고 있다.

평범한 일터의 모습이라고 볼 수도 있다. 

단지 여성들은 모두 성노동자들이라는 것만이 다를 뿐. 

그들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칸도 바에서 손님을 만난다. 

건강보험의 혜택도 받고 있으며, 정해진 시간만 일하고 휴무도 제대로 챙길 수 있다. 

물론 이런 상황은 보통의 성노동자들에게는 보기 드문 것이다.





이 바는 2006 임파워 재단에 의해 만들어졌다. 

임파워 재단은 방콕 팟퐁의 사창가에서 성노동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 단체이다. 

태국에서는 번성하는 성산업으로 인해 성노동자들에 대한 태도가 관용적이긴 하지만, 여전히 그들은 낙인감으로 고통받는다.




수 천명의 태국인과 외국인 성노동자들이 임파워 재단으로부터 바나 마사지 팔러 주인들과 더 나은 조건을 위해 협상하는 법을 배웠고, 또한 정부에 자신들의 직업을 비범죄화하여 수입을 증가시키고 안전과 복지를 도모할 수 있도록 로비하는 법도 배웠다.


 - 사람들은 우리가 이 일을 그만둬야 한다고 합니다. 대신에 봉제를 하거나 과자를 구우라고 하지요. 그렇지만 왜 그런 일들만 제대로 된 일이라고 생각되어야 하는지요?

30대의 치앙마이 출생인 마이 찬타씨의 말이다. 그녀는 8년 가까이 매춘업에 종사하고 있다.

- 이 일은 저희가 선택해서 하는 것이며, 다른 노동자들처럼 자부심과 만족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그녀는 종아리까지 오는 스커트와 "United Sex Workers Nations"라고 씌여진 티셔츠를 입고 있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의 여성들이 매춘으로 돈을 벌고 있다. 

그러나 단지 일부 국가들 - 호주, 뉴질랜드, 독일, 네덜란드, 세네갈, 페루 등- 에서만 합법적으로 허용이 되는 일이다. 

태국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성매매에 대한 낙인이 심한 곳이다. 

성매매는 불법이고 1000바트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또한 미성년자와의 성매매는 최대 6년까지의 징역형을 받는다.





2014년 UNAIDS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에는 123,530명의 성매매 종사자들이 있다. 

그러나 인권단체 등에 따르면 실제 수는 그 두배가 넘을 것이라고 하며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등지로부터 넘어온 수 만명의 외국인 성노동자들도 존재한다고 한다.






현대 태국의 성매매 산업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 군사기지들의 설치와 함께 형성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이후 베트남 전쟁 시기 미군들의 휴양지 역할을 하며 급속도로 확장되었다.
 

시간이 흘러 태국은 섹스관광으로 유명한 나라가 되었다. 

수 많은 남성 관광객들이 급속히 불어나는 바와 마사지 팔러, 가라오케등을 찾아간다.





1960년부터 매춘은 불법화가 되었지만 법은 거의 무시되어 오고 있다. 

수 많은 관료들과 경찰들도 이 산업의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태국의 성매매 종사자들은 자신들의 인권과 노동권을 확보하기 위해 몸부림쳐왔다. 

마치 1970년대의 캐나다나 호주에서 그랬듯이.




2014년 군부가 권력을 장악한 후, 정부는 돈 많은 관광객들을 위한 럭셔리한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갖추기로 하였으며, 이에 수 많은 단속이 이뤄졌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신매매를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성매매 단속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게 되었다.


"단속과 구출" 작전은 경찰과 자선단체들이 인신매매법과 이민법을 들어 벌금, 구류, 처벌, 추방 등에 이용되고 있다고 임파워 재단의 리즈 힐튼씨가 말했다.


- 당국은 단속의 구실을 인신매매 방지라고 둘러댑니다. 그런데 태국에서는 성매매 종사자들이 자신들이 구할 수 있는 어떤 일자리보다 돈을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에 이 일을 하는 것입니다.
 
- 이 여성들은 부양해야 할 가족들이 있습니다. 매춘의 합법화는 그녀들이 공포와 편견없이 위엄있게 생활해 나갈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성노동자들은 여성이며 하루 최저 임금의 2배에서 10배를 벌 수 있다. (방콕의 하루 최저임금은 325바트이다)

한 정부 관리에 따르면, 당국은 이민자 인신매매와 미성년자 매매춘 등을 방지하기 위해 단속을 하는 것이며, 성노동자들에게 건강보험과 직업교육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였다.

- 우리는 매춘의 합법화에 대해 논의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합법화가 되면 우리가 마치 매춘을 장려하는 것처럼 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지가 되지 못합니다.

- 우리는 섹스 투어리즘으로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성매매 합법화는 이와 배치되는 것이지요.





GAATW (여성 인신매매를 반대하는 세계동맹)의 보리슬라프씨는 성매매의 합법화로, 성노동자들이 비정상적이고 비도덕적이라는 낙인을 조금이라도 줄여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선단체인 "워크 프리" 재단의 세계 슬레이버리 인덱스 2018 에 따르면 태국은 현대판 노예상태에 있는 61만명의 사람들이 인신매매되고 이동되며 도착하는 곳이라고 한다.



미국무부는 태국이 인신매매를 줄이려는 상당한 노력을 했음을 인정하고 있으며 최근 퍼슨즈 리포트에서는 태국을 티어 2로 업그레이드 해주었다.




그런데 사실상 어업과 같은 곳에서 인신매매가 성행하고 있는 상태에서, 정부가 성노동자들을 추적하는 것은 정부로 하여금 그들을 더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ILO 방콕의 애나 올슨씨가 주장했다.

- 성착취의 목적으로 인신매매를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는 성노동과는 별도의 문제입니다.

- 이 둘을 구별하지 않는 것은, 성산업에 종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실용적인 선택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지난 3월의 총선에서는 일부 LGBTQ 입후보자들이 매매춘의 합법화를 약속하기도 하였다.






칸도 바의 여성들은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고 임파워 재단의 창설멤버중 하나인 핑퐁씨가 말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너희들은 창녀야. 사회보장도 못받을 것이며 휴식도 제대로 못 취할 거야"라고 얘기했지요. 그렇지만 우리들은 해냈어요.
 
-우리는 그냥 앉아서 누군가가 우리를 위해 뭔가를 해주기를 바라고 있지는 않을 겁니다. 새 정부가 들어섰으니 우리는 새 노동부 장관 집무실의 문을 두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5464
1576
982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