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베트남인들은 그렇게 많이 마시는가? vietnam - 2002 and on



베트남에서 330ml 맥주 한 캔은 50센트에 불과하다.

싼 가격, 판매 시간이나 음주 연령 제한의 부재, 알콜남용 예방에 관한 법률의 미비 등이 베트남에서의 주류 소비가 급증하는 주된 원인들이다.


WHO 베트남 고문 '응윈 뚜언 람'씨에 의하면 베트남의 중산층은 2010년 세계 맥주 소비량 비교 순위에서 94위였으나 2016년에는 64위로 30계단을 뛰어 올랐다고 지난 주 하노이에서 열린 알콜 남용 방지법 초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언급했다.

그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연간 1인당 8.3리터의 맥주를 소비하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에서 3번째로 많은 것이라고 한다.







 
베트남에서 맥주는 우유보다 싸다.

330ml의 맥주 한 캔이 50센트인데, 170ml의 우유 한 병이 약 30센트이다. 

생맥주는 말할것도 없다. 생맥주의 가격은 휠씬 더 낮다.
 
또한 맥주를 구매하는 것은 사탕을 사는 것처럼 쉽다.



많은 식료품 가게에서 아이들이나 청소년에게도 맥주를 파는 것이 흔한 일이라고 한다. 

베트남 법에는 미성년자에게 맥주를 판매하는 것에 대한 제재 규정이 없다.
 
투득구 카반깐 거리에서 음료 매장을 운영하는 늉씨에 따르면, 맥주를 사러오는 사람들중 많은 수가 매우 어려보이지만, 보통 심부름을 하는 것 처럼 보인다고 하였다.

- 저야 뭐 사러오는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제 물건을 팔고 있을 뿐이지요. 제가 손님 나이를 뭐하러 상관하나요?



마찬가지로, 고밥구 레꽝딘 거리의 한 주점에서 일하는 딴씨도 손님이 원하면 나이에 상관없이 알콜을 판매하고 있다고 하였다.

-어른들과 같이온 아이들도 맥주를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뭘.




 
 
현재 맥주는 일반 식음료로 분류되어 있어 비알콜 상품과 같은 식품안전규정에 따르게 되어 있다.

 
일부 외국인들은 베트남이 알콜류의 판매, 구매, 소비에 대한 규제가 강한  다른 나라의 경우를 참조해야 한다고 한다.  

한 보건 공무원은 자신이 미국에서 판매금지 시간에 알콜을 사려했지만 거부당한 기억을 떠올렸다.

태국에서는 매일 2번의 특정시간과 종교 휴일, 선거일 등에 알콜성 음료의 판매가 금지된다.
 


 
베트남 정부는 알콜 남용의 폐해를 막기 위한 법률 초안을 10년째 준비중이다. 최종안은 2019년 초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이 초안은 하루 중 특정시간에 알콜성 음료 판매금지, 판매점의 밀도 제한, 아동에게의 판매 금지 등을 포함한 내용이다.

이러한 법안은 대중의 환영을 받고 있지만 항상 알콜음료 제조사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왔다.

업계 관계자는 이 법안의 실현가능성과 실용성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에 따르면 이 법안은 관광업에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은 맥주제조사들은 맥주의 판매와 소비가 제한이 되는 경우 매출에 타격이 올 것만을 걱정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인다.



보건전략 정책 연구소의 부소장 부 티 민 한씨는 맥주 판매의 수익보다 알콜 남용으로 인한 폐해에 대해 보다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https://tuoitrenews.vn/news/business/20180612/why-do-vietnamese-drink-so-much/46093.html


+++++++++++++++++++++++++



덧글

  • 제트 리 2018/06/12 23:01 #

    참... 베트남도 어지간 하군요..... 맥주를 음료로 생각 하는 러시아나 몽골도 비슷하지 않을 까 싶네요
  • NaChiiiiiito 2018/06/13 10:56 #

    아직 법률이 미비라 그런 것 같습니다. 더운 나라라 맥주가 일상의 한 부분이 되어 있기도 하고요..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8/06/18 12:32 #

    기후, 문화, 인구, 거리, 환경, 법률, 국민성, 기업, 정치 등. 음주 문제는 어느 나라든 예외는 없죠.
  • NaChiiiiiito 2018/06/18 15:11 #

    한국의 경우도 음주에 너무 관대한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1740
2379
879510

유니클로 캘린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