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아파트 문화 vietnam - 2002 and on



베트남의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시민들이 아파트 생활을 하게 되고 있다.

많은 가족들이 현대화된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 중 적지않은 수가 시골에서 살던 습관을 고수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공용 복도는 입주자들의 물품으로 가득하고, 여기 저기 쓰레기들이 널려있고, 아이들은 엘리베이터를 가지고 논다. 이러한 문제로 인한 생활의 폐해는 베트남 아파트 단지들 중 많은 곳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호치민시 10구에 위치한 응오 야 뜨 아파트의 B 동은 재개발로 인해 고향을 떠난 사람들이 살고 있다. 

한 여성과 그의 아이가 허겁지겁 엘리베이터에 올랐다. 여성은 아이에게 버튼을 누르라고 하고, 아이는 누를 수 있는 버튼을 모두 누른다.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던 다른 사람들은 당연히 화가 나는 것이다.

B동 입주자 회의 멤버인 쩐 꽝씨는 이런 상황은 아주 흔한 것이라고 하였다.


- 사람들은 이런 경우에도 이웃 관계에 해가 되거나 소란이 일어날까봐 그다지 표를 내지 않습니다.


꽝씨는 이전에 한번 이런 상황에서 아이에게 잔소리를 했다가 아이의 엄마에게


-그래서 어쩌라고요. 엘리베이터 고장나면 내가 책임지면 될 거 아니에욧!


라는 소리를 들었다 한다.

 
말싸움이 잦아들자 아이 엄마는 아이에게 계속 버튼을 누르라고 했다고 한다.






엘리베이터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복도에 개인 물품을 적치하거나 파티를 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로 다툼도 잦아진다.




- 계단에 서있어 보면 위에서 쓰레기 봉투를 떨어뜨리는 걸 볼 수 있을 거에요.

다른 입주자의 말이다.

- 고층에서 코코넛을 떨어뜨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건 살인행위죠.

- 쓰레기통은 여기 저기 있어요. 사람들이 왜그리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지 알 수 가 없습니다.

입주자 회의의 다른 멤버인 응윈 뚜언 킷씨는,

- 입주자들에게 규칙을 지키라고 계속 얘기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라고 푸념했다.

- 규율을 어겨도 어떠한 제재도 가할 수가 없습니다.

 



아파트 입주자들의 많은 수는 이웃으로부터 상대적으로 격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다.

호치민 4구의 아파트에서 5년간 생활하고 있는 응윈 반 얀씨는 많은 입주자들이 쓰레기통을 열지 않고 그 뚜껑 위에 쓰레기를 버리고 있다고 불평했다. 

그는 이런 행위를 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찍어 운영위원회에 신고를 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고밥구의 한 아파트에 살고 있는 D씨는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놀이터에 대려가 여기저기서 오줌을 싸게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D씨에 의하면 이러한 행위에 대해 쓴소리를 하면 엄청난 욕을 듣게 된다고 하였다.

- 결국 다시는 말을 꺼내지 못하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애완동물이 엘리베이터 안에서 오줌을 싸도 치울 생각을 하지 않기도 한다.




호치민 7구의 떤미 아파트에서는 비상탈출구의 문 을 항상 열어놓고 계단을 사용한다. 이 문은 화재 발생시 연기를 막기 위해 설치된 것이기에 닫겨 있어야 하는 것이다.

https://tuoitrenews.vn/news/society/20180413/vietnams-apartment-culture-where-rural-attitudes-clash-with-modern-living/45079.html

---------------------------------

뭐 내가 겪은 바로도 이런 저런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의 기사만큼 심각한 곳들도 많구나.
베트남 사람들만 사는 아파트가 아마도 많이 해당될 듯.



덧글

  • 제트 리 2018/04/13 21:11 #

    급속한 발전의 이면 인 거 같습니다.... 뭐 시골적인 문화를 고수 해 온 동네들은 이런 변화에 적응을 못 하더군요
  • NaChIto LiBrE 2018/04/14 09:40 #

    개도국들은 물질의 발전을 따라가는 것이 벅차 보입니다. 그만큼 세상이 바뀌는게 너무 빠른 것이겠지요
  • 홍차도둑 2018/04/13 22:47 #

    이건 한국에서도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한국 아파트에 사는 베트남 사람들 이야기가 아니라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말입니다.
  • NaChIto LiBrE 2018/04/14 09:40 #

    한국사람들도 뭐...
    방향은 좀 다르겠지만 민폐를 끼치는데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겠지요.
  • 나인테일 2018/04/13 22:53 #

    급속한 경제발전 하는 아시아 국가의 공통점이 애새끼 인성을 쓰레기로 키운다는 점이로군요. (.....)
  • NaChIto LiBrE 2018/04/14 09:41 #

    공감합니다.
  • 루루카 2018/04/14 00:06 #

    방화문... 건은 국내도 별 다르지 않네요.
    매번 닫아둬도 어느새 활짝 활짝 열어두더군요.
  • 채널 2nd™ 2018/04/14 08:40 #

    "문"이라고 인식하니까 -- 근데 사실 방화문에 방화문이라고 써 놔도 ... 어떤 용도로 이 방화문이 설치되어 있는 지는 나도 모르는 지라.
  • NaChIto LiBrE 2018/04/14 09:42 #

    최근 호치민에 대형화재가 많이 발생하여 아파트별로 일단은 화재예방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레이오트 2018/04/14 06:14 #

    한국은 지금도 오래된 복도식 아파트에서 저런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지요.
  • NaChIto LiBrE 2018/04/14 09:42 #

    돗자리 깔아놓고 파티를 하는 정도는 아니길 기대해 봅니다만...
  • 채널 2nd™ 2018/04/14 08:42 #

    넓은(?) 땅에서 살다가 좁디 좁은 아파트로 "강제 이주" 당해서 사시니까 ........... (아파트 입주 전에 '기숙사'라든가 '고시원'이라든가 생활을 해 본 뒤에 들어갔으면 어땠을지)
  • 루루카 2018/04/14 08:47 #

    불연성 소재로 만들어서, 화재시 불이 번질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고 연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죠.
    최소한 연기를 가둬두고 확산 시간을 지연시켜도 그만큼 대피/대응할 시간을 벌 수 있으니까요.
    저층에서 불이 났을 때,
    방화문이 열려있을 경우 연기는 계단을 타고 빠른 속도로 상층으로 번져 올라가게 되지만,
    방화문이 닫혀 있으면, 일단 해당 층에 연기가 묶이므로 더 상층 사람들은 계단을 통해 탈출할 시간을 벌 수 있는 거죠.
    반대로 다른 층에서 연기가 올라와도 해당층 방화문이 닫혀있으면 연기가 해당 층으로 들어오는 시간이 크게 지연되므로
    해당 시간동안 다른 탈출 루트를 강구할 수 있게 되고요.
  • NaChIto LiBrE 2018/04/14 09:44 #

    시골사람들에게 아파트라는 주거환경이 갑자기 다가온다면 혼란스러울 것도 같습니다만, 제가 항상 생각하는게, 남에 대한 배려의 정도가 그 문화 수준이 아닌가 합니다..
  • NaChIto LiBrE 2018/04/14 09:45 #

    저희 아파트도 방화문 안쪽 계단에 쓰레기통을 방치해 두었다가 이번에 모두 정리하면서 공공장소나 화재대피로에 사물을 적치하였을 경우 자체 벌금을 부과하는 룰을 만들었더군요.
    물론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하겠습니다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81355
1815
896360

유니클로 캘린더